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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마시는 물의 중요성
4 짐데이 2016.12.29 10:21:30
조회 483 댓글 4 신고

 


안녕하세요~ G코치 EVA입니다.

 

 

평소 물 많이 드시나요?

 

물은 건강한 몸을 위해서 꼭 드셔야하는데요.

 

목마를 때는 이미 우리 몸에 수분이 부족하다는 증거!

 

하루 2L정도는 틈틈히 섭취해주셔야 좋습니다~

(한 번에 2L를 섭취하지는 말아주세요!)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하는 이유] 

 

물은 뇌,내장,근육 등 우리 몸의 각종기관과 혈액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생명 활동에 필수적인 신진대사의 용매 역할을 합니다.

 

갓난아이는 체중의 70~80%, 60세 이상의 성인은 체중의 50% 정도가 수분으로 구성되는데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체액의 양이적고, 지방이 많은 편입니다.

 

건강을 위해 적정한 하루 수분섭취량은 성인의 경우 1.5L~2L입니다.

 


하루 2L라는 물의 양이 많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음식으로 섭취하는 수분이 500~700ml 정도 되므로 부족한 부분만 채우면 됩니다.

 

190ml정도의 종이컵을 기준으로 할 때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두잔, 식사 사이에 한잔씩, 저녁 식사 후에 한잔을 마시고 과일 한 접시를 먹으면 생각보다 쉽게 2L를 채울 수 있습니다.

 

 

물을 잘 챙겨 마시는 것은 누구에게나 항상 중요하지만

 

특히 운동을 한 후나 질병으로 구토나설사를 많이 한 경우, 더위로 땀을 많이 흘린 경우, 식욕이 없어서 음식을 적게 섭취한 경우, 당뇨병이나 신장병 환자의 경우는 더욱 더 충분히 마셔야 합니다. 

 

 

※주의할 점 


간혹 물을 많이 마시면 속이 좋지 않다고 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위 점막이 얇아지는 위축위염으로 위산이 잘 나오지 않아 소화불량을 겪는 것입니다.

 

이때 식후에 물을 마시면 가뜩이나 부족한 위산이 더 묽어져 소화에 지장을 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물만 잘 마셔도 피로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차나 커피 등 카페인이 든 음료보다는 순수한 물이 더 좋습니다.

 

하여 연하게 끓인 보리차 라던지 레몬을 넣은 생수를 마시면 보다 쉽게 물을 보충 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물 마시기 방법]


1.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마시기

 

잠을 자는 동안 우리 몸은 숨을 쉬고 땀을 흘리고 소변을 만들면서 수분을 계속 몸 밖으로 내보내므로 아침에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전신 건강에 좋습니다.

 

 

2. 갈증을 느끼기 전에 마시기

 

연세가 있는 어르신이나 어린이는 경도탈수 상태에서 갈증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목이 마르지 않아도 항상 물을 마시는 습관을 들여야합니다.

 

 

3. 하루 8번 화장실 갈 정도로 마시기

 

물 한 잔을 보통 190ml정도인데, 생수 한 잔을 마시면 일반적으로 30분 이내에 마신 물 만큼 소변을 보게 된다. 즉 하루에 여덟 번 화장실을 간다면 1.5~2L물을 마신 셈입니다.


하지만 짜게 먹으면 물을 마신 만큼 소변으로 배출되지 않아 부종이 생기거나 혈압이 오를 수 있습니다.

 

 

4. 과일 등으로 수분 채우기

 

처음부터 적정량의 물을 마시기 어렵다면 수분과 미네랄이 많은 과일을 먹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수분 보충이 가능하다. 또한 생수에 레몬을 넣으면 새콤달콤한 맛이나, 보다 쉽게 마실 수 있습니다.

 

 

5. 자기 2시간 전에는 물을 삼가기

 

자기 전 너무 많은 수분을 섭취하면 수면 중 소변 배출을 촉진시켜 잠을 깨게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전립비대증을 앓거나 과민성방광 증상이 있는 경우는 자기 2시간전부터 물을 삼가야합니다.

 

 

 

매일 물 드시면서 짐데이 물 섭취량 그래프에 체크해보세요!

 

물 마시는 습관들이는데 유용하실거예요~

 

 

날씨가 더욱 추워진다고 하는데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건강하세요~ :) 

 


출처 : 짐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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