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day

마이 마니아

대중문화 마니아 리스트

엔터스코리아

재테크. 경영. 자기계발 등 다양한 분야의
알고, 보고, 듣고 싶었던 알짜 정보!
다양한 이야기를 여러분께 들려드립니다.
책 속에서 찾는 즐거움 《엔터스코리아》
마니아 칼럼(대중문화) 즐겨찾기
[나만 아는 해외 취업 시크릿] 2편. 채용 공고 및 해외 취업 진출 루트 탐색하기
9  enterskorea 2021.05.13 10:53:12
조회 34 댓글 0 신고

채용 공고 및 해외 취업 진출 루트 탐색하기


 

채용 공고 탐색하기

해외 취업 준비를 위한 본격적인 시작은 채용 공고 탐색이다. 그리고 탐색한 국가의 기업에서 지원자에게 어떤 자격을 요구하는지 우선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기업에서 특정 직무에 대한 해외 인재를 선발할 때 기준으로 삼는 것은 자격 요건이다. 컴퓨터 프로그래머를 뽑는데, C언어도 하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지원해보나 마나이다.

 

그러니 자신이 지원하려는 국가의 직종에 알맞은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그리고 자신에게 부족한 게 무엇이고 앞으로 어떤 것을 계발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자. 해외 취업에 필요한 자격 요건은 국내외 채용 사이트, 해당 기업 홈페이지 등에 상세하게 나와 있다.

 

지원하려는 곳의 직무 자격 요건을 꼼꼼히 살펴보면, 자신이 이 기업에 적합한 인재인지 스스로 판단할 수 있다. 관련 업무의 모든 상황에서 만족할 만한 의사소통이 가능한지 스스로 점검해 보고 곧바로 지원할지 아니면 어학 능력을 조금 더 향상시킨 후에 도전할지 결정한다.



 

해외 취업 진출루트 탐색하기

해외 취업을 위한 국가별 특징 및 채용 공고를 확인하였다면, 이제 해외 취업 진출 루트에 대해 알아볼 차례이다. 진출 루트는 크게 3가지로 구분될 수 있는데 첫째, 정부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에 지원하거나 둘째, 사비를 들여 민간 알선 업체를 통해 진출하거나 셋째, 국내외 해외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활용, 희망 기업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스스로 입사지원서를 제출하고 취업을 준비할 수도 있다.

 

1. K-Move스쿨

 

해외 취업의 모든 것이라고 단언해도 부족함이 없는 정부 지원 사업이다. 해외 취업에 필요한 현지어 학습부터 직무 관련 능력 및 현지 정착을 위한 생활 문화 교육을 위한 수강 신청을 할 수 있다. 공통 사항을 제외하면 프로그램별 지원 자격이 상이하므로 반드시 직접 확인해야 한다. 프로그램에 선발된 구직자는 소정(10~20%)의 교육비를 부담하면 최신 교육과정을 수강할 수 있다. 월드잡플러스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 가능하다.



 

2. 민간 알선 업체

 

민간 알선 업체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에이전시를 말한다. 자신이 원하는 직종에 최대한 집중하여 취업이 가능한 기업을 연계해 준다. 에이전시를 통한 해외 취업 준비의 가장 큰 장점은 지원 회사와 관련한 정보 검색 및 비자 발급 관련 서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소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점이다.

 

반면, 이 모든 과정에 적지 않은 비용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그리고 직무 역량 및 어학 능력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은 내가 지불하는 비용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적지 않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만큼 에이전시를 선택할 때는 신중해야 한다. 다음 사항을 꼼꼼히 따져보고 자신에게 맞는 에이전시를 선택하자.

 

첫째, 제공하는 서비스의 범위를 명확하게 확인한다. 인터뷰 준비에 필요한 정보 제공, 레주메 첨삭 서비스, 비자 발급 대행 서비스 등을 중점적으로 체크하자. 둘째, 연계되는 기업 리스트를 확인해야 한다. 관심 직종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업이 연계되어 있는지 확인하자. 수동적으로 기다리지 말고 적극적으로 원하는 분야를 어필하고, 구인 수요가 있는지 꾸준히 알아봐야 한다.



 

3. 국내·외 채용 사이트

 

국내외 구인구직 사이트 또는 해당 기업의 채용 사이트를 통해 스스로 구직하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구직하는 과정에서 취업 알선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리고 업체에서 연계해 주는 기업이 아닌, 자신이 원하는 기업을 찾아 직접 문을 두드려 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물론, 최종 합격 여부는 개인의 역량과 노력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국내에서 운영하는 해외 취업 정보 사이트는 월드잡플러스’, 한국무역협회에서 운영하는 잡투게더’, 코트라에서 운영하는 해취투게더 네이버 카페등이 있다. 글로벌 채용 사이트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해외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말한다. 대표적인 사이트는 링크드인(Linked in), 인디드(Indeed), 페이스북(Facebook)이 있다. 한상 기업과 같은 한국계 중소기업으로의 진출을 생각한다면, 국가별 한인&교민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게 좋다. 대게 한상 기업들의 채용 공고는 글로벌 채용 사이트나 국내의 월드잡플러스등에서 찾아보기 힘들기 때문이다. 한상 기업들 역시 수시 채용이 주를 이루므로 주기적으로 방문해서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직종이 올라와 있는지 확인하여 해외 취업 기회의 장을 넓혀 보자.



 

마지막으로 해당 기업 홈페이지의 오픈 채용을 이용한 구직 방법이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해외 기업의 채용 프로세스를 이해해야 한다. 해당 분야에 결원이 발생하면, 우선 기존에 회사가 보유한 인력풀을 이용하여 구인을 시도한다. 여기에 적합한 인원이 없으면 사내 추천이나 채용 공고를 통한 구인으로 넘어가는데 앞서 언급한 사내 인력풀 내의 채용을 이용하는 것이 오픈 채용이다.

 

오픈 채용을 열어두고 있는 회사의 홈페이지에서는 현재는 결원이 없지만, 향후 결원이 예상되거나 결원 발생 시채용할 인원에 대해 사전에 입사 서류를 받는 곳이 있다. 해당 페이지에 입사 서류를 미리 제출해 둔다면, 향후 결원이 발생했을 때 다른 채용자보다 먼저 입사 서류가 검토되기 때문에 취업에 유리하다. 그러니 오픈 채용 시스템을 이용하는 회사라면, 미리 서류를 제출해 두자.



(다음 편에서 계속됩니다!)

 

상세내용보기
나만 아는 해외 취업 시크릿 <주진희> 저

플레이아카데미, 2021년04월

평점

 


시리즈 보러가기 (▼클릭!)

1. [나만 아는 해외 취업 시크릿] 1편. 해외 취업의 첫걸음! 국가별 채용 시장 탐색하기


0 첫번째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로그인
꾸미기
행운의 다이아몬드~ 클릭하시면 포인트 5점을 드려요~
마니아 혜택/신청
Copyright ⓒ EZHLD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