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니아 컬럼(여행) 즐겨찾기
다음 블로그 종료 후 백업, 티스토리로 옮길걸
호미숙 2022.10.10 15:21:42
조회 693 댓글 0 신고
여행지 1
전화
별점

다음 블로그 종료 후 백업, 티스토리로 옮길걸

안녕하세요. 호미숙 여행작가입니다.

저는 엠팔부터 시작해서 다음 블로그로 옮겨와 하다가 네이버로 블로그 이사한 지 꽤 되었는데. 세상에 다음에 나의 모든 추억이 고스란히 담긴 블로그가 그만 폐쇄되었다는 것이다.

티스토리를 하고 있어서 티스토리를 매번 들어갔건만 그리고 폐쇄한다는 메일을 보냈는데도 다음을 가면서도 메일을 보지 않았다 그것도 하루 전날.. 그날도 이전 블로그 여행기를 보면서 추억을 곱씹었는데 말이다.

그나마 다음 블로그 서비스 종료되어도 모든 자료를 백업할 수 있어서 다행히 백업은 해두었다. 그런데 백업된 파일들이 숫자로만 되어있다 어휴 제목으로 해주지 못하는가 보다 하나씩 다 열어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다음 블로그 추억은 참 많은 편이다. 온라인으로 음악방송을 할 때 음악가들과 가수들의 정보도 정리하고 그때만 해도 저작권이 강화되지 않았기에 누군가 올려놓은 것을 EMBED로 마구 퍼 날았다가 그만 저작권이 강화되면서 이미지로 한번 음악으로 한번 이렇게 해서 가중처벌되어 벌금 180만 원을 낸 아픈 기억이 있다.

그때만 해도 다음 블로그로 하루 방문자 수가 무려 20,000명이 훌쩍 넘었을 때다. 대형 블로그로 처리되어 본때를 보여주는 시범으로 걸린 것으로 알고 있다. ㅠ.ㅠ.

위기는 기회로 만들자

다음 블로그로 인해 저작권 위반 두 번 걸리고 벌금까지 내게 되자 그날로 10년 넘게 24시간 하던 음악방송을 접어버렸다. 그리고 남은 시간은 여행기로 충실해질 수 있었고, 특히 자전거 여행기로 인해 국가적인 사업도 할 수 있었다. 아마도 블로그로 첫 수입이었다.

그전에는 그냥 내가 좋아하는 글로 수필이나 시를 쓰고 음악방송 관련된 것들을 쓰다가 자전거 타고 남산 국궁장 활터 다니면서 활터 이야기와 저렴한 카메라로 찍으며 자전거 여행기를 쓰기 시작했다.

그때는 블로그를 참 여러 군데 운영했었다. 무려 14곳

다음, 각 신문사, 각 방송사 등 게시를 할 수 있는 곳이라면 채널별로 약간씩 다르게 올렸지만 결국 네이버에서 검색 제외를 시키고 만다. 14곳의 블로그들도 시간이 흐르자 차츰 하나씩 서비스를 종료하고 검색도 안되니 유입수가 적어서 블로그 하는 즐거움이 없어진 상태였다

어쩔 수 없이 네이버에 블로그를 개설하고 현재까지 이르렀다. 블로그 히스토리를 보자 하니 2013년 9. 28일 네이버에 첫 글을 쓰기 시작했다. 이때만 해도 키워드를 노출 시 기키 위한 글보다 자유스럽게 글을 썼었다.

이때는 여행 위주라기보다는 내가 보고 느낀 그날 그날 이야기를 쓴 편이었다. 파워블로그협동조합에서 활동하면서 점점 자유롭게 쓰던 블로그는 블로그 검색 노출을 위한 제목을 써야 했었다.

올해 들어 네이버 블로그 운영한지 딱 9년이다. 그사이 세월도 흘렀지만 블로그로 인해 인생의 전환점도 여러 차례 가졌다. 어찌 보면 현재 네이버 6134개의 글들이 나의 역사를 고스란히 기록한 것이다.

엠팔부터 시작해서 다음도 거의 10년 정도 운영했는데 그러고 보니 블로그 운영을 20년 가까이 해왔다. 이렇게 숫자와 기록을 보게 되니 스스로 대견하다는 생각이 든다.

한 우물 판지 20년 내 나이 60이 되었고 그 사이 수많은 일들이 있으면서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지금에 자리하고 있다. 블로그 지금이야 누구든 블로그를 하고 있을 정도이고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하는 분들 중에 한 달 수입이 수천씩 되는 분들이 있을 정도니 가볍게 생각했던 블로그가 사업장이 되고 또 다른 부케로 수익성이 되고 있다니 세월이 유수 같다.

블로그 20년 역사 참으로 할 이야기가 차고 넘치지만 오늘은 간단하게 다음 블로그 종료와 함께 백업이라도 했다는 것을 위안 삼으며 기존 다음 블로그의 글들은 다른 블로그를 하나 더 개설해서 창고용으로 사용해야 할 것 같다.

17년간 운영했던 다음 블로그가 이렇게 사그라지니 지금 우리가 온라인에 많은 자료를 옮긴 것들을 제대로 백업해놔야겠다는 생각이다 잘못하면 내 인생 모든 기록이 날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 블로그의 추억이라면

군에 간 아들에게 쓴 편지 백여 통, 처음 자전거 입문해서 전국으로 여행하던 자전거 여행의 추억들, 전국 국궁대회를 다니면서 수상한 상장과 소감들 활터 탐방기 등, 인터넷을 처음 배우자 마자 현재 개발자 최원으로 활동하는 아들에게 온라인 방송을 배워 내 돈 들여 서버비를 지출하면서도 참 즐거웠다. 그때 인연이 된 많은 분들이 페이스북 팬이 되고 네이버 밴드 구독자다

그때 아이들 아빠를 여읜지 얼마 안 된 상태에서 두 아들을 키우며 혼자만의 시간을 보낼 때 오로지 블로그와 음악방송이었다. 2010년 경기도 고양시 자전거 박람회에서 사진분야 대상을 받기도 했으며, 전국 국토종주. 4대강 종주는 물론 제주도 자전거길을 누비고 다녔다. 덕분에 TV도 나갈 수 있었고 정말 다양한 추억들이 주마등처럼 스친다.

하,, 다음 블로그 서비스 종료라는데 그때도 수천 개의 게시물을 올렸던 터라 백업은 했지만, 일일이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야 하기에 할 일이 태산이다.

다음 블로그 자료가 무려 18.1GB 이 많은 자료를 어찌 찾으랴 ㅠ.ㅠ.

앞으로 사진 전시와 시집이나 포토에세이집을 준비하는데 다음 블로그 백업자료에 가득하다

다음이 그럴 줄 몰랐다 정말 !!

내 추억 돌리도~~~`

그때 그 추억을 떠올리며

다음 블로그 종료 후 백업, 티스토리로 옮길걸

#다음블로그 #다음블로그종료 #다음블로그백업 #티스토리 #블로그추억 #블로그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