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day

마이 마니아

대중문화 마니아 리스트

민준이와 행복일상 ~♡

책,영화,드라마등 다양한분야에 관심이 많구요~
저희아들과의 소중한 일상을 기록하는것을 좋아합니다.
매일매일 해피데이~
마니아 칼럼(대중문화) 즐겨찾기
[심리학/인간관계] 당신은 타인을 바꿀 수 없다.
11  에뜨와르 2020.07.27 11:57:00
조회 111 댓글 0 신고

당신은 타인을 바꿀수 없다.

저자 코르넬리아 슈바르츠, 슈테판 슈바르츠

역자 서유리

동양북스

2020.06.15

평점 : ★★★★

<저자 소개 - 코르넬리아 슈바르츠, 슈테판 슈바르츠>

<목차>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을 '적'이 아닌 '내 편'으로 만드는 법

인간과계나 심리학에대해서는 늘 관심이 많은 편이라 관련 책들은 늘 흥미롭다.

이책은 주변사람들과 조금 더 편안하게대화를 하고 쓸데없는 갈등을 피하고 싶은 이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독일 아마존 심리분야 베스트셀러로 꼽힌 작품이어서 그런지 호기심이 더 생기는것 같다.

아무리 복잡한 상황도 내가 원하는대로 컨트롤할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라고 할수 있다.

거울뉴런.. 공감능력.. 미러링능력에대한 이야기가 말이 나오게된다.

인간관계에서 상대에게 공감을 해야 대화가 원활히 이어줄수 있는 것은 당연한 것같다.


당신은 당신의 모든 감정에 이름을 붙이고 표현해야 한다. 어떤 감정도 제외시키면 안된다. 만약 부정적인 감정들이 함께 올라온다고 해도 절대 죄책감을 느끼지 말자. 당신이 어떤 감정 상태인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해결되지 않은 혼합된 감정들은 당신과 당신의 대화상대를 혼란스럽게 만든다. 당신도 모르게 모순적인 신호를 보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대화를 할 땐 복합적인 감정들 중 가장 긍정적인 감정에 초점을 맞추자.

-p44



부드럽게 마음의 벽을 허무는 7가지 자세

- 조건없는 호의

- 가치 존중

- 진정한 관심

- 가치 중립

- 지지

- 확신과 신뢰

- 감정 허용하기


각각의 자세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은 책의 내용을 확인하면 좋을것 같다.

 

 

여러 사항에 대해서 이해를 돕기 위해 BAD CASE 와 GOOD CASE 가 소개되어진다.

BAD 케이스는 아무래도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상황이겠지 싶고 GOOD 케이스가 아무래도 상황의 좋은 방향으로 나가게하는 케이스를 나타낸다.

성인군자나 되어야 그렇게 할수 있을텐데.. 라는 생각이 들때도 있지만 못할것은 아니라는 생각 또한 들었다.

참인내가 필요하다는 생각도 많이 든다는....


성숙한 진정성이란 성찰하는 것이다. 자신의 감정을 잘 의식하고 있으며 상대방과의 관계를 위협하거나 악화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상대방에게 무엇을 요구할수 있는지 헤아리는 것이다. 만약 군터의 현재 목표가 준비된 자료를 확인하는 것이며 상위 목표는 장기적으로 팀과 좋은 협력관계를 만드는 것이라고 가정해보자. 그렇다면 껄끄러운 관계, 주비되지 ㅇ낳은 자료에 대한 불만, 팀의 도발적인 태도 등 부정적인 사실들을 뒤로하고 갈등없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동료를 의식적으로 미러링하고 협업할수 있는 방향으로 이끌어야 한다.

-본문중 -



대화의 질은 대화 당사자들이 자신을 어떻게 드러내고 어떤 잠재력을 가지고 참여하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하지만 상대방을 무시하고 대립하려는 태도를 취하면 상대방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뒤로 물러나고 자신의 의견이나 잠재력을 드러내지 않는다. 서로를 존중하는 분위기가 얼마나 형성되었는지에 따라 대화가 어떻게 진행될지 예측할수 있다. 한명이라도 의식적으로 상대방에게 공감하고 있다는 태도를 취하면 대화는 완전히 다르게 흘러간다.

-p95


 

챕터 3정도로 가면 이제 '연습하기' 부분이 들어간다.

이론적으로 여러가지 사례들이나 설명들을 접한후에 실제로 연습을 해보고 실제 살펴보는것이다.

거기서도 BAD CASE 와 GOOD CASE가 나온다.

연습을 한후에 실제 친한친구들이나 지인들과 연습한 것을 반복해보면서 경험들을 기록해보는것이다.

신경써서 대화를 해본것과 이전의 대화에서 달랐던 점이 무엇인지 어떻게 대화가 이루어졌는지를 살피는 것이다.

당연히 처음에는 낯설수 있겠지만 대화와 인간관계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하고 나아지길 바란다면 이책의 이런 부분들을 잘 참고하여 나만의 방법으로 상황에 맞게 연습해보는것도 좋은것같다.


목소리는 개성이 드러나는 곳이자 동시에 자신의 감정이 고스란히 드러나는곳이다. 여기에는 생리학적인 이유가 있다. 우리는 흥분하거나 슬프거나 즐겁거나 무서우면 성대가 즉시 반응한다. 두렵거나 불안할 때 목이 꽉 막힌것처럼 목소리가 제대로 안나오고, 흥분하거나 즐거우면 목소리가 올라가고 분노를 억누르면 목소리가 떨린다.

-p127


호흡또한 중요해서 상대방과 대화할때 상대방의 호흡을 맞추는 연습을 해주는것도 좋다고 한다.

듣기와 말하기를 통해 상대방에게 공감하며 소통하는 방법, 표정과 신체언어를 통한 미러링하는 방법등이 사례들을 통해서 소개되어진다.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취하는 자세속에서 현재 심리 상태를 드러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상대방의 신체언어 속에 숨겨진 메시지를 파악해보자. 상대방의 자세를 따라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만으로 대화 분위기는 훨씬 더 부드러워진다.

하루에 한 번이라도 다른 사람의 자세를 모방하면서 신체 언어에 대한 감각을 훈련해보자. 지하철, 버스, 카페 등어디서든지 할수 있다.

-p168


 

가치관에 대한 부분에서 사람들은 자신이 가장 즐겨쓰는 단어들을 상대방이 쓸때 뿌듯해한다는 말에서 생각해보았다.

역시 이런 모든 부분에서 나쁜케이스와 좋은 케이스가 예를 들어있으니 참고할만하다.


이 대화에서 베른트는 뛰어난 감정이입능력을 보여준다. 베른트는 펠릭스가 첫 대답에서 아내와 아이들을 언급했을 때 펠릭스가 추구하는 최고의 가치가 가족이라는 사실을 제대로 파악했다. 그래서 베른트는 펠릭스의 말과 핵심 개념들을 끄집어냈고 이직을 제안할 때 펠리스가 가족과 이사하는 것이 수월할수 있도록 전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측면을 강조한다. 다시 말해서 그는 펠릭스의 가치관을 미러링한다. 그래서 펠릭스는 자신이 이해받고 진심으로 존중받고 있다고 느꼈고 이직 제안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게 된다.

-p194


베른트가 참 전략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대화속에서 그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위해서 이렇게 미러링하면서 결과를 이끌었다는부분이 대단하다.

단 시간내에 대화속에서 상대가 존중받는 느낌을 받으면서 베른트가 원하는 결과를 얻어낼수 있게 대화를 이끄는 방법.

연습을 통하면 이런식으로의 결과도출이 정말 가능할까 ? 많이 궁금해졌다.


어떤 사람의 성격을 구성하는 요소에는 가치관과 사고방식 외에 그 사람의 관심을 조정하는 내면의 프로그램이 있다. 바로 메타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것들을 따로걸러낸다. 만약 다른 사람ㄷ르의 프로그램이 어떤 필터를 가지고 있는지 알게 되면 자신의 행동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행동을 존중하며 미러링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상대방에게 전달하려는 정보를 상대방의 필터에서 통과할수 있게'포장' 할수 있기 때문이다.

-p213


메타 프로그램의 필터라는 부분에서는 '크기필터, 방향필터, 매칭필터, 시간지향필터'를 소개한다. 이 밖에서 중요한 필터들이 있는데 사람들이 이 메타 프로그램을 잘 고려하면 각각의 특수한 필터에 따라 일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수 있다고 한다.


의식적 소통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네가지가 중요하다

ㅁ 공감적 미러링을 통해 활발하게 교류하기

ㅁ있는 그대로 상대방을 받아들이기

ㅁ 장기적으로 좋은 관계를 유지할수 있도록 신뢰 구축하기.

ㅁ 공통의 기반에서 목표와 변화를 실현할수 있도록 섬세하게 컨트롤하기.

-본문중


공감은 새로운 힘을 만들어내고 관계를 돈독하게 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때 '신뢰' 라는 자원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물론 긍정적인 대화 경험을 쌓아가며 만드는 자원도 있다. 이 자원들이 당신을 원하는 상태로 나아가게 한다. 공식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ㅁ 현재 상태 + 자원 = 원하는 상태

-p268


부정적인 조건 반사로부터 벗어나려면 꾸준한 자기관리가 필요하다. 쉽게 흔들리지 말고 밝은 평온함이 기본적인 감정이 되도록 노력하자. 부정적인 감정 상태를 오래 유지하지 않도록 하자. 이런 상태에서는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느라 다른 사람에게 마음을 여는 것이 불가능하다. 무엇보다 타인과의 '관계'에 우선순위를 두고 방해요인에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면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수 있을것이다.

-278


 

적을 만들지 않으려는 공감의 심리학이 이책의 내용같다. 늘 대화에서 문제가 있다고여기는 부분이나 좀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했으면 싶다는 직장인들 같은 경우 유용하게 활용될 책일것 같다.

상대에게 막말로 대응하는것이 아닌, 내편으로 만드는 우아한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므로~

연습하기나 나쁜케이스와 좋은 케이스등으로 사례들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이해도 쉽고 공감도 많이 된다.

지금과 다른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한 노력!

이책으로 시작해보아도 좋을듯싶다.

#당신은타인을바꿀수없다 #심리학 #심리학책추천 #베스트셀러 #심리학베스트셀러 #대화방법 #인간관계 #커뮤니케이션 #공감력 #대화법

#동양북스


0 첫번째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로그인
꾸미기
행운의 다이아몬드~ 클릭하시면 포인트 5점을 드려요~
마니아 혜택/신청
Copyright ⓒ EZHLD Inc. All Rights Reserved.